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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저런이야기

코딩습관에 대하여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후배직원 교육용으로 간만에 JSP Model 1 으로 코딩을 할 필요가 있어서 가물거리는 기억을 살려

 

코딩을 하다가 좋은 글이 있어서 펌해왔다..

 

펌주소) http://blog.naver.com/musasin84/60184134111

 

1. 무책임한 개발자가 되지 말자.

 

2. 다른 개발자들에게 API를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개발하라.

 

3. 남이 봐도 쉬운 코드를 만들어라.

 

4. 자신의 코드만 보지 말아라.

 

5. 기존의 코드와 통일성 있는 코드를 작성하라.

 

6. 항상 '1년 뒤에 이 소스를 본다면?' 이라고 생각하라.

 

7. 리팩토링 하라.

 

8. 컴퓨터는 생각보다 빠르다.

   - IF문이 빠를까? Switch문이 빠를까? 조건문이 많은 경우에는 Switch문이 빠르다.

     String이 빠를까? StringBuffer가 빠를까? StringBuffer가 가독성이 좋다.

     IF문 FOR문 등 { 위치가 ) 의 아래 줄에 있는 게 가독성이 좋다.

     코딩을 할때 여러 퍼포먼스때문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다.

     퍼포먼스 편집증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은 나무만 보다가 숲을 보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우리는 0.0001초와 0.0002초의 퍼포먼스 차이에 신경 쓰기보다는 구조와 요구사항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9. 개발코딩의 퍼포먼스를 높여라.

    - 코딩 중에는 마우스를 최대한 만지지 마라.

    - 자신이 사용하는 툴의 모든 단축키를 외워라.

    - 디버깅하기 쉽도록 코드를 작성하라.

    - 반복되는 작업을 편하게 해줄 도구를 찾아라.

    - 목적지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을 탐색하라.

    - 구현 중에는 흐름을 끊지 말아라.

10.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코드는 어느 바보나 다 만들 수 있다. 좋은 프로그래머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든다.

 

11. 네이밍(Naming)은 짧고 간결하게 하지 않는다.

     - 명확하고 의미가 분명하게 네이밍을 정한다.

       (w -> width, h -> height ..)

 

12. 함수(메소드, method)의 흐름 간단하게 하기

     - 하나의 함수에 A기능도 하고, B기능도 하고, 조건에 따라 C기능도 한다.

       이렇다면 당장 그함수를 A, B, C 3개의 함수로 나누어라.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을 추천한다.

 

13. 주석달기

     - 코드의 흐름을 단계별로 명시하는 주석

     - 이 코드를 수정할 개발자가 잊어선 안되는 주의사항을 명시한다.

 

정리

코드는 개발자의 얼굴이다. 얼굴이 지저분한데 누가 호감을 가지겠는가.

사람도 항상 관리하고 깔끔하게 하고 다녀야 하는 것처럼 코드도 한번 만들고 나면 다신 안보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놓고부터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결론은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고 남들이 보아도 알기 쉽고 간결하고 정리가 잘된 코드를 짜라는 거다.

초심으로 돌리는 계기가 될 듯 하다.